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원예정보 리뷰

음이온을 방출하는 공기정화식물 (공부방 편)

by 밀리말리 2021. 4. 9.
반응형

음이온을 방출하는 공기정화식물


봄철이 되면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까지 극성입니다. 집안에서도 마스크를 끼고 살 수도 없는 법 가급적이면 집 공기정화식물이  집안의 공기질에 관해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는데요. 요즘은 식물을 키우며 공기정화뿐만 아니라 마음도 정화해주기 때문에 반려식물로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들 방에도 공기정화식물을 하나쯤 놓아두고 싶다면 집중력에 좋은 음이온까지 뿜어주는 종류가 좋습니다. 

아이들 공부방에 놓아주면 좋은 음이온 방출 공기정화식물로는 팔손이나무, 로즈마리, 스파티필럼, 심비디움, 광나무 등이며 대체로 잎이 크고 증산작용이 활발합니다.  

 

로즈마리 . 스파티필럼

 

팔손이나무

팔손이 나무

재배 및 유지관리 매뉴얼

 

빛: 반양지

온도 : 시원한 온도에서 잘 자람. 낮 온도는 17~21도, 밤 온도는 7~10도 유지

병충해 : 과습 한 조건에서 뿌리썩음병 발생할 수 있음.

용토 : 용토는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좋음

관리 : 약간 건조한 듯 관리, 관수 사이에는 흙을 약간 말리는 것이 좋음

주의 : 온도가 낮거나 물 주는 시기가 너무 늦을 경우 잎이 아래로 처질 수 있음.

팔손이 나무를 공부방에 놓을 때는 작은 화분에 심어 놓으면 좋습니다. 음이온 외에 습도 발생량도 좋고 톨루엔과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도 좋아 크기가 큰 식물은 햇빛 잘 드는 베란다에 놓아도 좋고 새집증후군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음이온 효과


미세먼지나 화학물질 등은 양이온입니다. 양이온끼리 공기 중에 서로 부딪히면서 떠다니게 되는데요. 이때 음이온이 방출되면 양이온인 미세먼지와 화학물질과 만나 점점 거대해지면서 땅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음이온은 피부와 호흡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현대인은 양이온에 노출이 많이 되면 질병과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이때 음이온을 꾸준히 공급해주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공기정화식물의 음이온 발생량은

식물별로 차이가 있지만 공간의 약 30% 정도 화분을 두면 공기 1㎤ 당 약 100~400개 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에서 배부한 "원예활동 생활화" 매뉴얼을 통해 음이온 효과가 있는 공기정화 식물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메뉴얼에 따른 공기정화식물 (주방 편)

매뉴얼에 따른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요점 정리 집 안 가득 초록의 향기로 물들이고 싶지만 식물재배에 똥손인 사람들에게는 그저 꿈과 희망에 불과합니다. 마음만 앞 설뿐 죽어나가는 식

ddaseuon.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