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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눈 효능

by 밀리말리 2023.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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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의 씨눈, 쌀눈 효능을 알아봅시다.

쌀을 택할 때 식감을 택할 것인가? 영양을 택할 것인가? 고민하게 되게 만드는 이유는 바로 쌀눈 때문이죠. 

백미보다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쌀눈에 있습니다.  쌀 영양소의 66%를 함유하고 있는 쌀눈을 깎아내어 버리고 섭취하는 것은 영양소적인 면에서 큰 손해라 할 수 있습니다. 쌀눈에는 필수아미노산 16종, 미네랄, 비타민, 옥타코사놀, 알파토코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쌀눈 이외에 백미에는 영양분 5%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함유되어 있으며 쌀겨에는 영양분 29% (섬유질, 식물성 지방)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쌀눈 효능

쌀눈은 항암작용, 혈관질환예방, 뇌건강, 치매예방 및 노화방지, 변비예방,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바, 리놀렌산, 베티시스테롤, 비타민e 등은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억제시켜 암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타이민, 감마오리지놀, 가바 등의 영양소는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당뇨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현미식단을 꼭 하라고 하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신경전달물질인 가바와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뇌에 산소공급량을 증가시켜 뇌세포가 활성화하도록 도와줍니다. 요즘은 건망증이 오는 시기도 빨라졌는데요.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을 향상해 주는 물질은  성장기 청소년 아이들에게도  필요하기 때문에  청소년 아이들에게도 현미식단을 권장합니다.

 

항산화물질로 잘 알려진 비타민 e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 주근깨 등을 막아줍니다. 

 

쌀눈의 섬유질, 페롤린산, 옥사코사놀은 체내 지방분해 호르몬이 활발히 활동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식단으로 꼭 활용하시면 좋고요, 지구력을 높아준다고 하여 옥사코사놀 성분이 함유된 약을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쌀눈에 옥사코사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쌀눈의 효능으로 지구력을 향상도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백미와 같은 양을 섭취했을 때 현미가 훨씬 포만감을 더 느끼게  되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이에 체내에 변으로 인해 쌓이는 독소 및 노폐물도 제거해 줍니다. 

 

쌀눈 효능을 알고나면 백미가 아무리 부드럽고 맛있다고 해도 현미를  섞어 먹어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조그만 쌀눈에 이렇게 다양한 영양성분과 효능이 있습니다. 현미만 드시기 어렵다면 백미, 찹쌀 그리고  현미를 섞어드시면서 현미 섭취가 훨씬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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