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리뷰/IT정보 리뷰

무료코딩 코드오알지로 쉽고 재밌게 시작하기

by 밀리말리 2021. 4. 19.

무료 코딩 코드 오알지로 쉽고 재밌게 시작하기


 

처음 코딩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유용한 무료 코딩 프로그램 코드 오알지.  사실 아이들 뿐만 아니라 코딩을 처음 접하는 성인(컴퓨터 프로그램이 낯선)에게도 재밌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수학적 사고로 퀴즈를 풀 듯 단계별로 코딩을 블록형으로 끼우면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코드오알지 들어가기

 

구글에서 code.org 를 검색합니다. 유아에서 청소년까지 단계별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명은 영어로 되어 있어 영어에 능숙하신 분은 들어 보는 것도 괜찮겠지요~

 

로그인 없이 Hour of Code

몇몇 과정은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나 Hour of Code는 로그인 과정 없이도 즐길 수 있는 무료코딩 과정입니다. 특히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코딩도 있고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겨울왕국 캐릭터 등 좋아하는 애니메이션과 스포츠, 게임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주제로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겨울왕국을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단계부터 10단계로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블록형 코딩의 기본을 하나씩 익혀가게 됩니다. 

 

1단계에서 엘사가 선 1개를 그려보라고 문제를 냅니다. 

블록 코딩은 기본적으로 블록에 코딩이 입혀져 있으며 알맞은 코딩 블록을 선택하여 길이나 각도 명령어를 고른 후 코딩 블럭끼리 연결시켜 줍니다.  코드소스를 직접 입력하는 과정을 배우기 전 기초적으로 "아 코딩은 이런 거구나!"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적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저 단순하다고만 할 수는 없답니다. 

 

왼쪽 블럭에 있는 코딩블록을 오른쪽 작업 공간으로 끌어온 후 명령어를 알맞게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노란색 실행화면 뾰족한 부분에 맞춰 끼워주면 실행가능한 코딩이 됩니다. 

 

코딩 블럭을 모두 조립한 후 왼쪽 실행 버튼을 눌러주면 엘사가 명령에 맞게 움직인답니다. 

한 줄 그리기는 정말 쉽죠!  이렇게 한 단계씩 올라가면서 각도를 변형하고 반복 효과를 입혀주는 등 코딩 코드를 익히지는 않지만 코딩의 전체적인 틀을 배울 수 있게 됩니다. 

90도만큼 교차시켜 그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으로 갔다가 오른쪽으로 90도 방향을 틀고 다시 앞으로 가야겠죠?

 

정사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앞으로 가고 90도 방향을 바꾸는 과정을 4번 반복해야 되는데요. 이 단계에서는 반복 코딩이 나오지 않았지만 곧 반복을 배우게 됩니다. 

 

위와 같이 네 번을 반복해서 연결했던 코딩블록을 반복 4번 이라는 코딩 블럭을 사용하면 앞으로 가고 오른쪽 90도 돌기를 반복 4번 코딩 블록에 넣어주면 된답니다. 네 개의 사각형을 그릴 것이기 때문에 사각형 하나를 그린 후 오른쪽으로 120도 돌기를 추가해준 후 이 과정을 3번 반복하도록 하면 위 그림처럼 됩니다. 

 

 

 

완성한 그림은 인쇄 혹은 공유도 가능합니다. 

 

마지막 10단계에서는 그동안 배운 코딩을 활용해 자유롭게 디자인해보는 시간!

만약 아이들을 위해서 코드 오알지 무료 코딩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함께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날 인터넷을 이용할 줄 모르면 적응하기 어렵듯 미래에는 코딩을  모르면 세상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

동영상 gif로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

 

PDF ->JPG 파일로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0